본문 바로가기
오늘은 이런 책

무인도에 갖고 가고 싶은 책 한권 <우리는 언젠가 만난다>

by 북몽키 2022. 10. 13.

제목만 보고 또 재미있다는 누군가의 말만 믿고 아주 가벼운 마음으로 책을 구입해 하루 일과를 마치고 제일 편한 자세로 읽어 나갔다.

작가는 40개의 철학적 수필을 이 책에 담았다. 순서를 지켜서 보지 않아도 시간 날 때마다 읽어 보아도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저녁 반찬거리를 사러 나갔다가 지식 가게의 사장인 그 채사장과 짧은 이야기를 나눈 것 같은 그의 은은한 미소와 유쾌한 말이 느껴진다.

한 장 한 장 넘길수록 저자 채사장이 말하는 나의 세계로 침전되어 갔다. 채사장은 너무나 쉬운 문장들로 나를 유인해 한 번도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세계로 나를 건져 내었다.

나는 내가 해석한 세계에 갇혀 산다. 이러한 자아의 주관적 세계, 이 세계의 이름이 ‘지평地平, horizon’이다. 지평은 보통 수평선이나 지평선을 말하지만, 서양철학에서는 이러한 의미를 조금 더 확장해 자아의 세계가 갖는 범위로 사용한다. 즉, 지평은 나의 범위인 동시에 세계의 범위다. 우리는 각자의 지평에서 산다. 그러므로 만남이란 놀라운 사건이다. 너와 나의 만남은 단순히 사람과 사람의 만남을 넘어선다. 그것은 차라리 세계와 세계의 충돌에 가깝다. 너를 안는다는 것은 나의 둥근 원 안으로 너의 원이 침투해 들어오는 것을 감내하는 것이며, 너의 세계의 파도가 내 세계의 해안을 잠식하는 것을 견뎌내야 하는 것이다. P33-34

우리는 언젠가 만난다

산책을 하듯 철학을 공부했다는 채사장이 묻는다. 누구나 알아야 하는 지식은 무엇인가? 나는 무엇인가? 세계란 무엇인가? 참 난감한 질문들이다. 안 그래도 살기 팍팍한 세상에 그나마 이제야 책이라는 수많은 허들 중 하나 겨우 넘은 나에게 생각만 해도 골치가 아픈 질문들을 그는 쏟아붓는다. 하지만 친절하게 쉬운 언어로 그가 생각하는 답을 바로 이야기해준다. 고마운 사람.

당신과 내가 인생 가운데서 우주가 원하는 아름다운 대답을 찾아낼 수 있기를. 그리고 상상할 수 없을 만큼 길고도 긴 시간 이후, 영원이라 불러도 그릇됨이 없는 시간을 더 보낸 후에, 하나의 의식 안에서 만나 얼굴을 대면하고 서로가 찾은 지식과 지혜를 즐겁게 나룰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P245

나의 인생에 있어 남편과 자녀 친구들처럼 내가 원한 교집합도 있고 부모와 형제 거래처 고객과 같이 어쩔 수 없이 이루어진 교집합도 있다. 이미 나의 세계에 뿌리내려 뽑을 수도 없고 때로는 뽑는데 많은 비용이나 감정 소모가 들어가기도 한다. 무수히 많은 교집합들 속에서 행복해하고 슬퍼하고 웃고 운다. 그러다 지쳐 무인도처럼 지도에도 없는 그런 섬으로 살고 싶어질 때 이 책을 보고 또 보면 참 좋겠다.

내가 바라보고 느끼고 살아가는 세상보다 결코 타인의 세상이 작지 않음을 매 순간순간 그들과 만나고 인연을 맺을 때마다 그들의 세상을 느끼고 이해하며 나의 파도가 그들 세계에 어둡고 외로운 곳을 씻어줄 수 있는 남은 생을 꿈꿔본다.

우리는 언젠가 만난다

책 소개 (인터넷 교보문고)

인생 전체에 흩뿌려진 모든 것은 내 안에서 언젠가 만난다!

《지대넓얕》, 《시민의 교양》을 통해 세계를 하나의 구조로 꿰어 쉽게 설명하는 실전 인문학을 선보이고 《열한 계단》에서 자아를 이루는 지식의 단계를 풀어낸 성장 인문학을 선보였던 채사장이 이번에는 세계와 나의 관계에 대해 말한다. 『우리는 언젠가 만난다』에서 저자는 생의 유한함 속에 흩뿌려진 관계들이 어떻게 우리 안에서 만나 빛나는 별을 이루는지 안내한다.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그 즉시 타인과, 세계와의 관계를 맺는다. 본질적으로는 나와의 관계라는 숙제를 떠안고 삶이 시작된다. 하지만 죽는 순간까지 어려운 것이 바로 관계이다. 저자는 낯설고 두려운 생을 붙잡고 살기 위해서는, 삶과 죽음의 의미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관계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면서 문학과 철학, 종교, 역사, 예술을 넘나들며 관계의 인문학을 세심하게 펼쳐 보인다.

책은 나와 타인의 관계를 다루는 ‘타인’, 나와 세계의 관계를 다루는 ‘세계’, 관계를 가능하게 해주는 도구들을 다루는 ‘도구’, 죽음을 다루는 ‘의미’, 이렇게 네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이러한 주제에 맞는 연애, 이별, 인생, 시간, 통증, 언어, 꿈, 죽음, 의식 등 40개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각각의 이야기는 독립되어 보이지만 모두 읽고 난 후에는 이들이 보이지 않는 수면 밑으로 서로 강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깨달음을 얻게 된다. 모두 다양한 방식으로 연결되어 관계라는 거대한 주제로 수렴해가며 관계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뒤흔들고 우리가 언젠가 만난다는 신비로운 결론에 이르게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