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은 이런 책

생각이 돈이 되는 시대 <그냥 하지 말라> (당신의 모든 것이 메시지다)

by 북몽키 2022. 10. 12.

이 책을 고른 이유는 표지가 산뜻하고 예뻐서이다. 가을과는 어울리지 않는 봄 새싹 같은 표지지만 이 분의 책이라면 잘 어울렸고 무엇보다 출판사가 찍혀 있을 자리에 저자의 이름이 새겨져 있는 자신만만함까지! 게다가 이미 유튜브와 다른 책을 통해 접하게 된 저자의 시선이 나에게는 신선하고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믿고 보는' 작가라는 판단을 은연중에 했을지도 모르겠다.


저는 운 좋게도 다른 사람보다 먼저 질문을 받았고, 심지어 똑똑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물어보는 사람의 머리가 좋다는 말이 아니라, 고민이 깊었다는 것입니다. (81p.) 개인은 어떻게 좋은 질문을 모을 수 있을까요? (...) 그때의 방법은, 많이 읽는 겁니다. 읽다 보면 패턴이 반복되는 게 보입니다. (83p.)

독서백편 의자현(讀書百遍義自見)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반복해서 읽으면 나도 모르게 그 속의 패턴을 익히게 됩니다. (148p.)

방향을 먼저 생각하고, 그다음에 충실히 해야 합니다. (...) 생각을 먼저 하세요. 'Just do it'이 아니라 'Think first'가 되어야 합니다. (84p.)

변화는 중립적이어서 그 자체가 좋거나 나쁜 것은 아닙니다. 내가 준비를 해놨으면 기회가 되고, 그렇지 않으면 위기가 될 뿐입니다. (120p.) 이 모든 것에 적응해야 합니다, 그것도 평생.(129p.)

이성적 판단과 경험이 결합되면 내 삶이 바뀝니다. 이게 가장 소중한 교훈이에요. (152p.)

자동화, 무인화 때문에 일반적인 업무는 인간이 낄 틈이 없으니 바쁘게 일하는 삶이 오히려 나의 훌륭함을 드러낸다는 것입니다. (222p.) 이제는 두 가지가 요구됩니다. 첫째, 내가 원하는 일을 해야 합니다. 둘째, 내가 직접 해야 합니다. (251p.) 이와 관련해 제가 만든 키워드는 '발견되다'입니다. 내가 어떤 걸 전략적으로 의도한 게 아니라 그저 내 삶에서 건실하게 구현하고 있었는데 비로소 대세가 되는 것이죠. (253p.) 매일같이 일을 하면 내 안에 근육이 남습니다. 이 생활근육이 말하자면 성장의 지표입니다. (270p.)

그냥 하지 말라

책 소개

생각이 자본이 되는 시대, 당신은 무엇을 보여줄 것인가?

대한민국 최고의 데이터 분석가 송길영이 바라본
10년의 변화상, 10년의 미래상

우리는 흔히 ‘미래를 알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과거와 지금을 보고, 그 안에 담긴 사람들의 욕망을 이해할 수 있으면 미래의 변화를 상당 부분 알 수 있다. 자타공인 대한민국 최고의 데이터 분석가 송길영은 20여 년간 분석해온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사람들의 일상이 어떻게 달라졌고, 생각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추적한다. 그럼으로써 앞으로 일어날 변화의 주요 축, 우리 사회의 가치관, 그에 맞는 개인과 조직의 성장문법을 제시한다. 미래에도 나만의 전문성이 있는 삶, 주도권을 잃지 않는 삶을 꿈꾼다면, 저자의 안내를 받으며 우리 마음이 그려내는 미래를 미리 탐험해보자.

반응형

댓글